반응형
728x170

 

수소경제란?

화석연료인 석유가 고갈되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가 주요 연료가 되는 미래의 경제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운송,저장하는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를 직접 연소하거나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소비하는 에너지구축시스템에 기반한 경제를 말한다

미국의 경영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자신의 책 수소경제 에서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만큼 고갈의 위험이 없는 수소를 미래 에너지원으로 꼽았다. 즉, 물이 전기에 의해 기본 원소들로 분해되는 원리를 이용해 수소 원소를 강한 동력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소에너지는 원자력과 같은 위험성도 없고, 태양열이나 풍력처럼 제한적이지도 않다.

 

 

현재 글로벌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다

그린경제가 글로벌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각국 정부는 미래의 어젠더로 수소경제를 내 걸고 있다.

수소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전 세계 주식시장이 용광로처럼 들끓고 있다. '수소 관련 주'가 거대한 투자시장을 형성하게 된것 이다 수소투자의 생태계는 크게 '수소 생산', '수소 운송,저장', '수소 활용'이라는 세가지 섹터로 나뉜다

투자적 관점에서 수소 경제는 '수소 활용' 섹터에 해당하는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로 모아진다.

 

 

수소차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로,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이다.

수소가 연료전지에 공급되면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되고 이때 발생한 전자들은 외부 회로로 전달되어 연료전지 자동차의 모터를 구성하는 동력원인 전기 에너지로 사용된다. 또한 수소에서 분리된 수소이온들은 전해질 막을 통과해 막 반대편의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물을 생성하게 된다.

이때 생성된 물은 수소차의 유일한 배출물로서 남은 공기와 함께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으며, 전기차와 달리 전기공급 없이 내부에서 전기를 생산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소차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수소차 관련 업체

반응형
그리드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연은 총재들, 금리 인상에 선을 긋다  (0) 2021.09.30
기초적인 경제용어  (1) 2020.11.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