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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1

2020년 기준 한국은 83만톤 요소를 수입, 47만톤이 농업용, 29만톤이 산업용, 8만톤이 차량용이다

농업 분야 같은 경우 자체 원료로 쓰이며 산업용은 요소함유량 40.8%, 차량용은 요소함유량 32.5%이다

 

부족2

 

1.비료 생산용 요소 부족

과반이 비료를 위해 사용되며 요소비료는 공기접촉 시 굳으므로 장기보관을 하지 않는다

비료가 많이 필요해지는 3월까지 요소 공급 문제 해결되지 않을 시 2022년 식량가격과 소비마 물가가 오를 것이다

 

2.산업용 요소수 부족

1) 디젤발전기

도서산간 지방에 디젤발전기를 돌리는데 여기에도 산업용 요소수가 사용되므로 부족할 시 정전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2)선박

상선(어선,여객선,화물선)에도 경유 엔진이 사용 되므로 어업에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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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경유(디젤)엔진 차량용 요소수 부족

국내 자동차 2천 2백만대 가운데 950만대가 경유차량이다

  • 트럭- 점차 물류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버스- 시외,고속버스, 일부 천연가스버스,전세버스,시내버스등 운행에 차질이 빚을 것으로 보인다
  • 건설기계- 굴착기, 크레인등 건설기계들이 멈추면 건설 사업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긴급자동차(소방차),군용차-디젤 트럭인 소방차, 디젤 승합차가 베이스인 구급차의 운행에 지장을 준다
  • 청소차,제설차- 쓰레기 수거, 제설작업시 작업효율이 저해된다
  • 농기계-콤바인,트랙터 등이 멈춰 농사에 피해를 준다
  • 견인차-사고시 이동하지 못해 교통체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 승용차

부족3

4.유류 공급망 마비

  • 휘발유,LPG 차량- 주유소나 충전소에 휘발유, LPG를 공급하는 탱크로리들은 전부 디젤엔진으로 움직이는 화물차이다 각 주유소에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대란이 발생하게 된다
  • 디젤 기관차-국내에서 운용중인 디젤 기관차에는 요소수가 사용되지 않아 피해는 없지만 비전철화 구간은 결국 운행이 중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항공기- 민항기들의 경우 유류 공급망 마비가 올 지경이 올시 저수요 항공노선들 위주로 감편될 수 있으며 항공화물 운송 역시 큰 타격을 받을 것이다 공항 램프버스도 디젤엔진 버스가 많아 걸어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

부족4

5. 물류대란

  • 단기적으로 끝날 시 상점들의 물건들이 제 때 납품하지 못하고 택배 배송이 늦어지며 교외지역 주유대란으로 끝날 수 있다 
  • 장기적으로 갈시 노동자들은 생계를 위해 다른 일자리를 빠르게 알아보게 되며 유류 공급망이 제대로 되더라도 원래의 일자리로 돌아가기 힘들 것 이다 또한 화물노동자들이 반토막이 날 우려가 있다

출처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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